전체보기

COMMUNITY

네코이야기 커뮤니티
네코 지식백과
네코 지식 백과

NEKO 지식백과 [지식백과] 이제 나도 愛猫人(애묘인) - 냥이의 행동표현을 알아봐묘!
2016-06-26 22:52:42
네코이야기 조회수 1238

안녕하세요. 네코이야기 입니다.

이번에는 고양이의 행동표현을 알아볼려고 합니다~+ㅁ+

 

우리 사람들도 기쁠때나 슬플때 그리고 놀라거나 슬픈일이 있을때 얼굴표정으로 감정이 드러나죠^^

 

냥이도 마찬가지로 얼굴 표정과 몸짓행동으로 감정을 표현하죠~

 

 

 

냥이는 어떤 감정으로 표현하고 행동표현을 하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해요.

 

 

<냥이의 얼굴 심리상태>

 

냥이의 얼굴을 자세히 보면 심리상태를 조금은 알 수 있습니다.

 

수염과 귀를 세우고 있다면, 냥이는 지금 현재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짜증이 난 상태의 냥이라면 수염은 앞쪽으로 곤두서있고 귀는 바짝 뒤로 향하며,

 

동공은 축소하는 행동으로 얼굴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그 와 반대로 수염은 얼굴쪽으로 붙고, 귀는 평평하게 눕히고, 동공은 확대되어 있다면 그건 나 지금 겁먹은거다냐옹~ 이라고 알려주는 행동표현 입니다.

 

"나 지금 놀고싶어요~ 집사님!!"  행동표현은? 귀는 수직으로 뾰족해지며, 동공은 팽창하며 수염은 앞쪽으로 밀린다고 해요.

 

"나 지금 만족한상태다냐옹" 행동표현은? 눈은 살짝 감고 수염도 힘이 빠진상태로 행동표현을 나타난다고 합니다.

 

 

<냥이의 눈>

 

가끔 고양이랑 아이컨택을 했을때 동공이 확대되었을때 보셨을꺼예요.

 

간단히 인터넷 검색으로 알 수 있듯이, 바로 공포를 느끼거나, 흥분했다는 뜻을 말합니다.

 

냥이의 동공은 주변의 밝기. 즉 주변의 빛과 경계정도에 따라 팽창하거나 수축을 하는데,

 

밤에는 동공이 더욱 크게 팽창합니다.

 

 

<냥이의 수염>

 

냥이의 수염으로 알 수 있는건, 평안하고 자기집(구역)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수염은 얼굴 알쪽으로 자연스럽게 펼쳐져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 방어태세를 하고 있다면 수염은 얼굴쪽으로 가까히 붙혀지게 됩니다. 귀도 역시 뒤쪽으로 젖혀지는걸 알 수 있습니다.

 

 

<냥이의 귀>

 

냥이의 귀는 감정을 나타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게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공격/방어를 취해야 할 상황에는 귀 안쪽의 색을 밝게 변화가 되어 귀의 위치를 보여줌으로써

 

상대방이 자신의 의사를 이해하고 잘못 알아채지 않도록 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기분이 좋다면 편안하게 앉아서 귀를 앞쪽으로 향한태 살짝 뒤로 기울입니다.

 

 

<냥이의 꼬리>

 

냥이는 꼬리로 말한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꼬리로 알 수 있는건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봐도 많이 나오듯이 

 

꼬리를 높이들고 끝을 약간 앞쪽으로 구부리는것은 환영의 표시이며,

 

걸어갈 때는 꼬이에 힘을 쭈욱 빼고 뒤쪽으로 늘어 뜨리며, 의사소통을 한다고 합니다.

 

꼬리의 모양이 거꾸로 세운 U자형의 꼬리모양이라면, 흥분과 두려움이 뒤섞인 감정상태를 즐기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이때는 꼬리의 털은 병을 닦는 솔처럼 부풀어 오르기도 합니다.

 

꼬리의 모양이 거꾸로 세운 L자형의 꼬리모양이라면 싸움에서 공격자 모습에 많이 볼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행동표현을 잘 이해하고 고양이와 소통을을 하고자 할때 참고 하시면 더욱 더 친해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댓글 1개

QUICK MENU

최근본상품

  • no img

TOP